[교회에서 알려주지 않는 성경 이야기] 에비온 복음서(The Gospel of Ebionites)
[교회에서 알려주지 않는 성경 이야기] 에비온 복음서(The Gospel of Ebionites)
앞서 나자린 복음서에서 말한 바와 같이 70 AD에 요단강 동북편으로 탈출한 유대인들은 자신들만의 성경을 사용하며 독자적으로 살아갔는데 2~3 AD에 극단주의적인 성격을 띄게 되었다. 이들 중 하나가 에비온(Ebionites)파들이다. 이들은 여전히 모세의 율법을 지켰고 할례와 안식일을 준수하였다. 하지만 이들은 모세의 율법에서 더 나아가 육식을 거부하며 살았다. 에비온이라는 뜻은 ‘가난, 빈민’의 뜻으로 이들이 행했던 금욕적인 삶과 고행을 잘 나타내어 준다.
이들은 유일신 사상을 철저히 지킴으로서 동정녀 탄생을 부인하고 예수의 신성을 부인함으로서 이단으로 치부되었다. 에비온파들은 메시아로서의 예수에 대해서 ‘양자론’을 도입하였는데 이는 예수는 인간이지만 세례 요한으로 부터 세례를 받을 때 성령이 임하였고 하나님이 그를 양자로 택하였다는 주장이다.
이들이 사용한 복음서가 바로 에비온 복음서 (The gospel of Ebionites)인데 이 복음서도 유실되었다. 하지만 앞서 나자린 복음서와 마찬가지로 이단에 대한 반박을 파나리온(Panarion)이라는 책으로 펴낸 에피파니우스(Epiphanius of Salamis)의 인용구들에서 그 내용들을 발견할 수 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이들은 육식을 거부하였는데 그들의 복음서에 세례요한의 음식이 메뚜기(고기)와 석청(꿀)이 아닌 떡과 석청이라고 기록되어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요한이 세례를 줄 때 예루살렘의 모든 이들처럼 바리세인들이 그에게 나아가 세례를 받았다. 요한은 낙타털로 만든 옷을 두르고 가죽 허리띠를 차고 있었고 그의 음식은 꿀과 만나처럼 기름에 구운 빵이었다.
또한 예수가 짐승의 번제를 그만 두라고 말하는 점이나 유월절 양을 먹기를 거부하는 점도 이러한 주장을 잘 뒷받침하고 있다.
나는 제물을 폐하러 왔노라 만약 제물을 만드는 것을 멈추지 않으면 하나님의 진노가 임할 것이다
제자들이 말하되 '유월절 양을 어디서 준비하오리까' 그러자 예수가 '나는 유월절 양의 고기를 너희들과 함게 먹지 않겠노라'라고 대답하였다.
무엇보다도 그들이 주장한 양자론은 세례 요한이 예수에게 세례를 베푼 후 하늘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잘 드러난다.
사람들이 세례를 받을 때 예수도 그에게 나아가 세례를 받았다. 예수가 물 밖으로 나올 때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비둘기의 형태로 내려와서 그에게 들어가는 것이 보였다. 하늘에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라고 하였다. 그 순간 커다란 번개가 온 사방에 쳤다. 요한이 이를 보고 말하기를 '주여 당신은 누구십니까?' 하늘에서 다시 소리가 들렸다. '이는 내가 기뻐하는 내 아들이노라' 그리고 요한은 예수에게 엎드려 말하길 '주여 나에게 세례를 주소서'하고 하였다. 예수가 그에게 '그대로 행하라 모든 것이 합당하느니라'
여기서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라는 구절은 에비온파들의 양자론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구절로 사용되었다. 즉 예수는 이 세례를 통해서 하나님의 양자가 되었다는 것이다. 이 구절은 원래 시 2편에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라는 구절을 나타낸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성경에는 다음과 같이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라는 구절이 등장하지 않는다.
마태복음 3:17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누가 복음 3:22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1:11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라는 구절은 초기 그리스어 원고와 라틴어 번역, 그리고 2-3세기 로마 알렉산드리아, 북 아프리카와 팔레스타인 가울과 스페인의 성경사본에 남아있다. 하지만 이 구절이 삭제된 것은 에비온 파의 양자론에 대한 주장의 근거를 없애고자 후대에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
Gbjjd 님의 최근 댓글
정경은 이레니우스가 편집한거임. 그 과정에서 막달라마리아복음, 베드로복음, 도마복음, 유다복음 등의 여러 문서들이 위경, 외경이라고 판단되어 누락되었음. 이레니우스이후 수백년간 회의를 통해 정경목록이 만들어졌다는 말도 있음. 2025 07.08